본문 바로가기
역사, 언어, 문화(History, Language, culture)/역사 잡학

[욕의 유래] 양키(Yankee/Yank) 뜻 및 어원

by 카레유 2015. 11. 26.

/* 이 포스팅은 외국인을 비하하는 말에 대한 포스팅으로, 거북하신 분들은 안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글로벌 시대에 당연히 사용해서는 안되는 아주 나쁜 말들이 있습니다.


바로 외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입니다.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겠지만, 



공부차원에서 '양키'라는 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양키의 뜻

- 보통 미국 사람, 특히 미북동부 사람을 가리켜 Yankee, 혹은 Yank라고 비하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양키보단, '얭~키'라고 불러야 좀더 맛이 살긴 하지요^^;;


우리는 그냥 머리 노랗고, 눈 파란 사람 보면 '양키', 혹은 '얭~~키' 라고 하지만,,,


Elwyn Brooks White라는 미국인이 했다고 알려진 말에 따르면,,,(출처 불명확)


To foreigners, a Yankee is an American.

To Americans, a Yankee is a Northerner.

To Northerners, a Yankee is an Easterner.

To Easterners, a Yankee is a New Englander.

To New Englanders, a Yankee is a Vermonter.

And in Vermont, a Yankee is somebody who eats pie for breakfast.


(해석)

외국인들은 미국인들을 양키라고 한다.

미국인들은 미국 북부사람들만 양키라고 한다.

미국 북부사람들은 미국 북동부 사람들만 양키라고한다.

미국 북동부 사람들은 뉴잉글랜드(New England) 사람들만 양키라고 한다.

뉴잉글랜드 사람들은 버몬트(Vermont) 주에 사는 사람들만 양키라고 한다.

근데 버몬트에서는 아침으로 파이를 먹는 사람들만 양키라고한다.

* 양키를 대표하는 음식이 파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파이를 먹는 사람들을 양키라고 한 것 같습니다. 아침부터 격식을 차리는 느낌이려나요...잘 모르겠네요^^;

뉴잉글랜드는 미국 북동부의 대서양 연안에 있는 매사추세츠 주, 코네티컷 주, 로드아일랜드 주, 버몬트 주, 메인 주, 뉴햄프셔 주의 6개 주로 이루어진 지역


마지막 표현은 "To a Vermonter, a Yankee is somebody who still uses an outhouse"으로 대체되기도 하는데요

'아직도 집 밖에 따로 푸세식 화장실을 쓰는 구두쇠/짠돌이' 같은 느낌을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버몬트 주(State of Vermont)는 어디일까요?



똿!!!



진짜 북동부 맞네요^^;;


왜 하필 미 북동부(특히 버몬트) 사람들만 가리켜 '양키(Yankee)'라고 하게 된걸가요?



2. '양키'의 유래 및 어원


/* 때는 바야흐로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절 */



영국사람 : "이제 미국도 내땅이다!!! 영국은 해가 지지 않는 나라~~캬캬캬"

* 유명한 영국사람은 '베컴'밖에 안 떠오르네요^^;;


네덜란드 사람1 : "안녕하세요~ 우린 네덜란드에서 미국으로 이민온 사람들입니다"

* 유명한 네덜란드 사람도 '히딩크' 밖에 안 떠올라요 ㅠㅠ



영국사람 : "오~ 유럽에서 가까운 미 북동부에 자리 잡으셨군요? 이름은 무엇입니까?"



네덜란드 사람1 : "내 이름은 얀(Jan)입니다"



영국사람 : "멋지군요! 옆에 계신 분의 성함은?"



네덜란드 사람2 : "내 이름은 키스(Kees)입니다"




영국사람 : "아름다운 이름이군요ㅋㅋ 그럼 그 옆에 계신분은?"



네덜란드 사람3 : "내 이름은 얀키스(Jan Kees)입니다"



영국사람 : "아놔~ 왜 죄다 얀, 키스, 얀키스야... 그냥 양키(YanKee)로 통일해!!!"



그리하여 네덜란드어인 'Jan Kees'가 영어로 표현되면서 'YanKee'가 되었다는 설입니다.

* 미국 북동부로 이민 온 네덜란드계 사람들 중에는 얀(Jan)과 키스(Kees)가 가장 흔했고, 심지어 얀키스(JanKees)라는 이름을 쓰는 사람도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자료 들을 참고해보면 Yankee라는 말의 어원/유래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양키(Yankee)'의 유래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미국 원주민 체코키족의 언어 기원설

1789년 영국 한 장교는 'Yankee'라는 말이 겁쟁이를 의미하는 체로키족(Cherokee)의 언어 'eankke'에서 왔다고 주장했다. 

* 하지만 조사 결과 체로키족의 언어에는 'eankke'라는 단어가 존재한 적이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


2. 미국 원주민 와이언돗족의 발음 기원설

'the Englishman' 혹은 'the English Language'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l'anglais'의 와이언돗족(Wyandot) 발음이 'Y'an-gee' 인데서 유래했다.

* 하지만 언어학자들은 이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합니다.


3. New England 원주민 기원설 

'Yankees'라는 별칭은 New England 주변의 원주민들이 'English'를 'Yengees'로 발음하는 하면서 생겼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설

위 내용은 James Fenimore Cooper라는 미국작가가 1841년 그의 저서 <The Deerslayer>에 기록한 각주의 일부입니다.

* 하지만 Merriam-Webster's Book of Word Histories을 집필한 언어학자들은 이 주장 또한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합니다.


4. 해적 이름 유래설

캡틴 양키(Captain Yankee)라는 유럽계 해적이 17세기에 북아메리카에 방문한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

* 하지만 이 설 또한 떠도는 민간 어원설로 알려져있습니다.


5. 네덜란드인의 별명인 Jan Kaas(John Cheese)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1600년대 중반경에 북유럽의 낙농업(치즈 등)이 미국에 전해졌는데, 특히 네덜란드 사람을 'John Cheese'라고 부르면서 유래되었다는 설

* 'Jonh Cheese'는 현대 네덜란드어로 Jan Kaas가 되며, 일부 지방 사투리로는 Jan Kees가 된다. Jan Kees의 영어 발음은 양키스(YanKees)


6. 네덜란드계 미국 이주민 이름 Jan Kees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위에 소개한 내용)

미국에 이민온 네덜란드계 이주자들의 흔한 이름이었던 얀(Jan), 키스(Kees), 얀키스(Jan Kees)가 영어식으로 Yankee로 변형 되었다는 설




3. 양키에 대한 기록



'기록'상으로 Yankee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700년대 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조선 영조시대 즈음


1. 1758년 - 영국인 장군 James Wolfe는 그의 소속에 있는 NewEngland의 미국 군인들을 Yankees라고 표현합니다.

*James Wolfe(1727~1759) : 영국 육군 장교로 7년전쟁에서 프랑스를 격퇴하는 공을 세웠으며, 영국은 이 전쟁으로 북아메리카에 대한 지배권을 갖게된다. James Wolfe는 이 전쟁에서 전사한다.


2. 1775년 - 영국 만화에는 미국군인들을 'Yankee Doodle'이라며 조롱하는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 내용은 '미국군인들이 영국군을 포위했는데... 그게 영국인 구역인 보스턴이었다는...바보 아니냐는...' 모 이런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이후 '톰 소여의 모험' 등의 작가로 유명한 Mark Twain의 소설 '아서 왕궁의 코네티컷 양키'에서도 '양키'라는 표현이 나오고,

시대를 걸쳐 다양한 기록물에서 Yankee, Yank라는 표현이 발견되기 시작합니다.



3. 양키의 특징

1) 전형적인 양키는 누가 있을까?

- 미국의 30대 대통령이었던 Calvin Coolidge가 전형적인 양키의 예라고 합니다.


양키의 고향인 버몬트 시골마을에서 살다가 메사추세츠의 도시로 이사했으며, 

교육도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주지사, 부통령을 거쳐 대통령이 된 인물인데요.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건조한 양키식 유머 사용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ㅋㅋ


참고로 부시 대통령도 양키 계열이며, 오바마 대통령의 엄마 쪽도 양키 계열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 과거 생활상 - Village Life

- 과거 양키들은 주로 New England 지역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마을을 이루고 살아왔다고 합니다.

- 마을에서 함께 토론하고 대소사를 결정하다보니 민주주의가 육성되었으며, 아직도 시골에서는 이러한 '타운미팅'이 남아있는 곳이 있다네요.

- 서로 다 아는 사람끼리 살다보니 도덕적으로 행동하는걸 중시했으며, 시민으로서 지켜야할 덕목에도 엄격했다고 합니다.



3) 양키의 특징

- 정치적으로는 공화당(Republican)계열을 지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종교적으로는 과거에는 주로 청교도를 신봉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다양하게 변화했다네요.(물론 기독교 계열)

-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문제 해결에 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저축성향이 매우 강한 편으로 유머의 소재로 활용되기도 하며 탐욕적이라는 마녀사냥식 비판도 있었다고 합니다.

- 참견하기 좋아하고, 돈을 밝히는 이미지로 묘사되기도 했으나, 오히려 은행인, 언론인 등으로 성공하며 스스로 Yankee임을 받아들이는 포용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4. 양키라는 말의 현재 상황


1) 미국 내부

미국 내에서 Yankee라는 표현은 상당히 다양한 의미를 갖습니다.

- 과거에는 New England지역에 사는 청교도를 신봉하고, 절약을 중시했던 사람들을 일컷는 말이었습니다.

- 20세기 중반에 들어오면서 미국 북동부에서 태어난 사람들을 범용적으로 칭하는 말이 됩니다.

- 1960년대에는 WASP(White Anglo-Saxon Protestant)라는 말도 생겨나는데, 엘리트의 개신교 백인을 비하하는 표현입니다.

- Swamp Yankee라는 말도 생겨나는데, 로드아일랜드(Rhode Island), 코네티컷, 메사추세츠 남동부의 시골에 사는 양키들을 의미합니다.

- 현재 미국 남부에서는 그냥 북부사람들을 비하하는 표현입니다.

- 야구팀 NewYork Yankees의 선수나 팬들을 지칭하는 말로 Yankees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뉴잉글랜드에 사는 Boston Sax의 팬들은 상당히 불쾌해했다는...이야기도^^


2) 미국 외부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에서는 주로 'Yank'로 축약해서 부르며, 미국인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말입니다.

런던 동부 슬랭에서는 양키를 Septic, Seppo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동아시아(한국 포함)에서는 반미의 느낌으로 'Yankee Go Home'등의 표현을 많이 쓰며,

일본에서는 젊은 양아치? 같은 사람들을 양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19세기 후반 산업화에 박차를 가하던 일본을 '동쪽의 양키(The Yankees of the East)'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양키' 라는 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뉴욕 양키스가 있으니 그냥 친근하게 쓰는 표현이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엄연히 비하하는 뉘앙스가 있는 표현이므로 굳이 노력해서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는 말입니다.



참고로,


서양인들은 중국인은 친(Chin), 일본인은 쨉(Jap)이라며 비하하며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참고'만 하세요^^;;;




※ 추가 내용

1. 양키고홈(Yankee Go Home!)

미국 남북전쟁 시기에 남군이 북군을 조롱하며 'Yankee Go Home', 'DamnYankee' 라고 했다고 합니다.

요즘 아시아 지역에서는 반미 시위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남북전쟁(American Civil War, 1861~1865)은 노예제 폐지를 두고 일어난 전쟁으로 폐지를 주장한 북군(에이브러햄 링컨 측)이 승리했습니다.


2. 딕시(Dixie)

미국을 남북으로 나누었을 때

북쪽이 양키라면, 남쪽은 딕시(Dixie)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3. 카펫배거(Carpetbagger)

미국 남북전쟁이 끝난 후, 남부 연맹의 여러 주들이 미합중국으로 재편입되던 시기(1865~1877),

카펫으로 만든 가방을 매고 남쪽으로 내려온 북쪽 사람들이 연방의회 의석을 차지하는 모습을 비아냥거리던 말이라고 합니다.

* 실제로 재편입 시기에 북쪽 출신 카펫배거들이 남쪽 의석을 60개나 차지하고 남쪽 공화당의 과반수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현재에도 힐러리 클린턴처럼 그 지역 출신이 아니거나, 별로 관계 없는 사람이 선거에 출마할 때 사용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4. 양키캔들(Yankee Candle)

Yankee Candle은 The Yankee Candle Company라는 미국 향초회사를 말합니다.



메사추세츠주 홀리오크(Holyoke, Massachusetts)에 살던 17세의 청년 Michael Kittredger가 

1969년 크리스마스날, 크레용 등을 녹여 향초를 만들어 엄마에게 선물로 드리면서 시작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South Hadley(메사추세츠주)에서 시작했으나,

점차 확장하여 약간 북쪽의 South Deerfield로 이전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메사추세츠 주도 New England에 속하는 북동쪽 지역으로 양키의 고향이긴 하지요^^ 



5. 양키두들(Yankee Doodle)

17세기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이던 시절,

영국인들이 Yankee Doodle(양키 멍청이)라는 노래를 부르며 미국인들을 조롱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오히려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전쟁 당시, 자신들의 군가로 사용하며 독립을 쟁취하고,

지금은 미국 코네티컷 주의 주가가 되었습니다.

*미국독립전쟁(American Revolutionary War, 1775~1783)은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 치하에서 독립하기 위해 벌인 전쟁으로 1783년 영국으로 부터 공식적으로 독립 인정을 받게 됩니다.



진짜에요 들어보세요 ㅋㅋ 노래 좋아요 ㅋㅋ



아래는 가사의 일부가 적힌 돌판입니다(실제로는 다양한 버전이 있음^^;;)


(해석)

멍청한 양키가 조랑말을 타고 거리로 들어갔네~

그는 모자를 쓰고 깃털을 꼽고는 마카로니라고 했다네~



마카로니(Macaroni)


거대한 가발 등을 쓰며 상식에 벗어난 패션감각(?)으로 외모에만 집중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이탈리아 어원의 말로 Dandy와 비교되는 말입니다.

* 먹는 마카로니도 마카로니입니다^^



양키와 관련된 내용은 여기서 정리하겠습니다.


내용이 워낙 방대해서 분량 조절이 어렵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