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언어, 문화(History, Language, culture)/역사 잡학

[말의 유래] "시치미를 떼다" - 시치미 뜻 및 유래 ( 어원 )

by 카레유 2015. 10. 20.

시치미를 떼다

- 자기가 하고도 안한 체 하거나, 알면서도 모르는 체 하다.


"시치미를 떼다"의 '시치미'란 매의 이름표를 말합니다.


지금으로 치면 강아지의 목에 이름표를 달아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매를 이용한 사냥을 즐겨했다고 하는데요~

"이 매가 내 매다" 라고 자신의 매임을 표시하기 위해 이름표를 달았고, 이를 시치미라고 칭했다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꽁지 쪽에 달려 있는 깃털 같은 것이 시치미 입니다(조선시대 화가 "이암"의 그림)


실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럼 왜 시치미를 달았을까요?



 "헛 저 매가 사냥을 잘하는데? 훔쳐야겠다"


 "이봐 그거 내 매야"


 "니꺼라는 증거 있어? 이거 내 매 맞거든?"


 "아놔 이름표라도 달아야겠다."


며칠 후...


 "헛 저 매도 사냥을 잘하는데? 훔쳐야겠다"


매를 훔치다가...


 "엇? 이거 모지? 이름표잖아?


(시치미를 떼어냄)


 "이봐 그거 내 매야! 내가 시치미를 달아놨다구!"


 "어디서 되도 않는 소리를!!! 대체 시치미가 어디 있다는거야?"


 "헐!!! 이 녀석이 시치미 떼고 있네!!!"



대략 이런 상황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ㅋㅋ


그래도 시치미를 다는 편이 더 나았으니 달았겠지요?


예나 지금이나 시치미 떼는 사람들은 존재했었네요^^


우리는 시치미 떼지 말고 살아요 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