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기본 진공 패턴 사용 방법을 정리한다.
안드로이드 기본 진동 사용방법과 개발자의 커스텀 진동 패턴 생성방법은 각각 아래 글을 참고
[안드로이드: Java/Kotlin] 진동 실행 구현 방법: Vibrator, VibrationEffect
[안드로이드: Java/Kotlin] 커스텀 진동 패턴 및 반복 설정 방법: createWaveform
# 안드로이드 기본제공 진동패턴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는 자주쓰이는 진동 패턴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아래의 createPredefined()메서드에 effectId 상수값을 설정하여 VibrationEffect 객체를 생성하면 된다.
- Java: public static VibrationEffect createPredefined (int effectId)
- Kotlin: open static fun createPredefined(effectId: Int): VibrationEffect
* effeciID 설정 가능 상수값
- VibrationEffect.EFFECT_CLICK
- VibrationEffect.EFFECT_DOUBLE_CLICK
- VibrationEffect.EFFECT_HEAVY_CLICK
- VibrationEffect.EFFECT_TICK
- 사용 예 (Java)
VibrationEffect vibrationEffect = VibrationEffect.createPredefined(VibrationEffect.EFFECT_DOUBLE_CLICK);
- 사용 예 (Kotlin)
val vibrationEffect = VibrationEffect.createPredefined(VibrationEffect.EFFECT_DOUBLE_CLICK);
이렇게 생성한 VibrationEffect객체를 Vibrator객체.vibrate()메서드의 매개변수로 넣어 호출하면 된다.
당연히 매니페스트 파일에 아래의 권한(permission)을 추가하고 사용해야 한다.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VIBRATE"></uses-permission>
전체 코드는 아래와 같다.
# 사용 예제 샘플 코드
- Java 코드 (MainActiviy.java)
// Vibrator 객체
Vibrator vibrator = (Vibrator)getSystemService(VIBRATOR_SERVICE);
// 안드로이드 기본제공 진동패턴 효과 생성
VibrationEffect vibrationEffect = VibrationEffect.createPredefined(VibrationEffect.EFFECT_DOUBLE_CLICK);
// 진동 발생
vibrator.vibrate(vibrationEffect);
- Kotlin 코드 (MainActivity.kt)
// Vibrator 객체
val vibrator = getSystemService(Context.VIBRATOR_SERVICE) as Vibrator;
// 안드로이드 기본 제공 진동패턴효과 생성
val vibrationEffect = VibrationEffect.createPredefined(VibrationEffect.EFFECT_DOUBLE_CLICK);
// 진동 실행
vibrator.vibrate(vibrationEffect)
'개발(Development) > Android(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ANR(Application Not Responding) 개념과 해결 방법 (0) | 2021.07.18 |
---|---|
[안드로이드 Java/Kotlin] 시스템 효과음 재생 방법: Ringtone (0) | 2021.07.15 |
[안드로이드 Java/Kotlin] 커스텀 진동 패턴 및 반복 설정 방법: createWaveform (0) | 2021.07.15 |
[안드로이드] Button 영어 대문자만 표시될 때 소문자 변경 방법 (0) | 2021.07.15 |
[안드로이드 Java/Kotlin] 진동 실행 구현 방법: Vibrator, VibrationEffect (0) | 2021.07.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