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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Development)/Media(오디오&비디오 개발)

[자바스크립트] audio/video 태그에서 재생 중인 소리/영상 녹음 방법

by 카레유 2021. 12. 11.

자바스크립트는

<audio>, <video>태그나 Audio, Video객체를 통해 재생 중인 오디오/비디오를 녹음/녹화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audio나 video의 차이는 audio객체를 사용하느냐, video객체를 사용하느냐의 차이밖에 없다.

 

# audio/video 녹음 방법

1. Audio/Video에서 재생 중인 스트림 취득: MediaStream

2. 재생 중인 스트림 녹음: MediaRecorder

3. 녹음된 스트림 재생: BlobURL(ObjectURL)

 

MediaStream, MediaRecorder, Blob객체의 원리를 알고 있다면 아주 간단한 일이다.

자바스크립트 Media Capture and Streams API: MediaStream, MediaStreamTrack

자바스트립트 Media Stream Recording API: MediaRecorder

자바스크립트 File API 파헤치기: Blob, File, FileReader, FileList, BlobURL

 

물론 위의 객체들을 잘 모르더라도 코드를 보면 이해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일단 코드 전문을 보고 상세 설명을 정리한다.

 

※ 주의 사항

아래의 html/js 코드를 PC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 로그를 보게 될 가능성이 있다.

 Cannot capture from element with cross-origin data 

 

CORS 정책과 관련된 부분으로 로컬이 아닌 서버 환경에서 실행해주면 잘 된다.

VSCode의 경우,  Live Server를 통해 실행시켜주면 된다.(아래 글 참고)

[JS] VS Code로 HTML, JavaScript 개발 환경 구축/실행(@맥, 윈도우)


# audio 녹음 방법 - 예제 코드 전문

Audio객체를 통해 재생 중인 소리를 녹음하여 재생하는 예제이다.

 

1) "시작/정지" 버튼 클릭하면

2) audio객체의 음악이 재생되면서 녹음을 시작한다.

3) 다시 "시작/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4) 음악 재생/녹음이 종료되고, 녹음된 소리가 재생된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Audio 소리 녹음</title>
</head>
<body>
    <button>시작/정지</button>
    <br>
    <audio controls>녹음 결과 재생용</audio>
</body>
<script>
    // Audio 객체 생성: HTML에 별도로 <audio>태그를 선언하고 취득해서 사용해도 된다.
    const audio = new Audio("./sample_long.mp3");

    // audio, button 엘리먼트 취득
    const $audioEl = document.querySelector("audio");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MediaRecorder(녹음기) 변수 선언
    let mediaRecorder = null;

    // 오디오 데이터 조각(Blob)들을 담아둘 배열 생성
    const audioArray = [];

    // 녹음 상태 체크용 변수
    let isRecording = false;

    //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
    $button.onclick = (event)=>{
        if(!isRecording){
            // Audio객체 음악 재생: 음악이 재생중이어야 스트림이 나온다.
            audio.play();
            
            // Audio객체에서 재생중인 mediaStream 취득
            const mediaStream = audio.captureStream();

            // MediaRecorder객체(녹음기) 생성
            mediaRecorder = new MediaRecorder(mediaStream);

            // 오디오 데이터 취득&저장
            mediaRecorder.ondataavailable = (event)=>{
                // event.data(Blob객체)로 들어오는 오디오 데이터 조각들을 배열에 담아둔다.
                audioArray.push(event.data);
            }

            // 녹음 종료 이벤트 처리
            mediaRecorder.onstop = (event)=>{
                // 모든 오디오 데이터 조각들(Blob)을 통합한 Blob객체를 생성한다.
                const recordedBlob = new Blob(audioArray);
                
                // 기존에 담아둔 데이터들은 초기화 한다.
                audioArray.splice(0);


                // BlobURL(ObjectURL)을 만들고, audio엘리먼트에서 재생시킨다.
                const recordedBlobURL = window.URL.createObjectURL(recordedBlob);
                $audioEl.src = recordedBlobURL;
                $audioEl.play();
            }
    
            // 녹음 시작
            mediaRecorder.start();
            isRecording = true;

        }else{
            // 녹음 종료
            mediaRecorder.stop();
            isRecording = false;

            // Audio객체에서 재생중이던 오디오 정지 처리
            audio.pause();
        }

    }
</script>
</html>

 

- 실행 결과

 

위 코드는 별도로Audio객체를 만들어서 음악을 재생시켰지만,

HTML상에 <audio src="오디오파일.mp3"> 을 선언해두고, JS에서 취득해서 사용해도 정확히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video 녹화 방법 - 예제 코드 전문

또한 위에서 사용한 Audio객체를 Video객체로 변경하고, src로 동영상 파일을 넣어주면

Video객체를 통해 재생 중인 영상도 녹화할 수 있다.

 

이 예제 코드는 HTML상에 선언한 video엘리먼트에서 재생 중인 영상을 녹화한다.

 

1) "시작/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2) 1번째 video태그에서 영상이 재생되면서 녹화를 시작한다.

3) 다시 "시작/정지"버튼을 클릭하면,

4) 녹화가 종료되고, 녹화된 영상이 2번째 video태그에서 재생된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Video 영상 녹화</title>
</head>
<body>
    <button>시작/정지</button>
    <br>
    <video id="video_file" src="./sample_video.mp4" controls>파일 재생용</video>
    <br>
    <video id="video_record" controls>녹화 결과 재생용</video>
</body>
<script>
    // video, button 엘리먼트 취득
    const $video_file = document.querySelector("#video_file");
    const $video_record = document.querySelector("#video_record");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MediaRecorder(녹화기) 변수 선언
    let mediaRecorder = null;

    // 비디오 데이터 조각(Blob)들을 담아둘 배열 생성
    const videoArray = [];

    // 녹화 상태 체크용 변수
    let isRecording = false;

    //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
    $button.onclick = (event)=>{
        if(!isRecording){
            // 1번째 video 태그 영상 재생: 영상이 재생중이어야 스트림이 나온다.
            $video_file.play();
            
            // 재생중인 영상의 mediaStream 취득
            const mediaStream = $video_file.captureStream();

            // MediaRecorder객체(녹화기) 생성
            mediaRecorder = new MediaRecorder(mediaStream);

            // 비디오 데이터 취득&저장
            mediaRecorder.ondataavailable = (event)=>{
                // event.data(Blob객체)로 들어오는 비디오 데이터 조각들을 배열에 담아둔다.
                videoArray.push(event.data);
            }

            // 녹음 종료 이벤트 처리
            mediaRecorder.onstop = (event)=>{
                // 모든 비디오 데이터 조각들(Blob)을 통합한 Blob객체를 생성한다.
                const recordedBlob = new Blob(videoArray);
                
                // 기존에 담아둔 데이터들은 초기화 한다.
                videoArray.splice(0);


                // BlobURL(ObjectURL)을 만들고, 2번째 video태그에서 재생시킨다.
                const recordedBlobURL = window.URL.createObjectURL(recordedBlob);
                $video_record.src = recordedBlobURL;
                $video_record.play();
            }
    
            // 녹화 시작
            mediaRecorder.start();
            isRecording = true;

        }else{
            // 녹화 종료
            mediaRecorder.stop();
            isRecording = false;

            // 1번째 video태그에서 재생중이던 비디오 정지 처리
            $video_file.pause();
        }

    }
</script>
</html>

 

- 실행 결과


# audio/video 녹음 방법 - 코드 설명

1. 스트림(소리/영상) 취득

 HTMLMediaElement.captureStream() 

- Audio, Video 객체의 captureStream()메서드를 호출하면

- 재생 중인 오디오/비디오 스트림을 MediaStream객체로 반환한다.

* 단, captureStream()메서드는 브라우저별 지원 여부 체크가 필요하다.(작성 시점 기준, safari에서는 작동하지 않았다)

 

2. 녹음/녹화

- MediaStream을 통해 들어오는 스트림 데이터는 MediaRecorder 객체를 통해 저장할 수 있다.

 

1) MediaRecorder 객체 생성

 new MediaRecorder(MediaStream

: captureStream()로 취득한 MediaStream을 인자로 넣어 생성자를 호출해준다.

* MediaRecorder 는 브라우저별 지원 여부를 체크하고 사용해야 한다.(작성 시점 기준 safari는 작동X)

 

2) 이벤트 핸들러 정의

 mediaRecorder.ondataavailable 

: 이용가능한 데이터가 들어올 때마다 호출된다.

: 들어오는 데이터 조각들은 이벤트 핸들러의 인자 event.data(Blob객체)로 취득할 수 있다.

: 취득한 Blob객체들은 나중에 합치기 위해 배열 등에 저장해 둔다.

 mediaRecorder.onstop 

: 녹음이 종료되면 호출된다.

: 배열에 저장해둔 소리 데이터(Blob)들을 합친다.

 

3) 녹화 시작

 mediaRecorder.start() 

: 녹음를 시작하는 메서드다.

: 녹음이 시작되면 이용가능한 데이터(Blob)가 들어올 때마다 dataavailabel이벤트가 호출된다.

 

4) 녹음 종료

mediaRecorder.stop()

: 녹음을 종료하는 메서드다.

: 녹음이 종료되면 stop이벤트가 호출된다.

 

3. 소리 재생

 window.URL.createObjectURL(Blob

: 통합한 데이터(Blob)를 BlobURL로 생성한다.

: BlobURL은 Blob객체가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를 가르키는 임시 URL이다.

* BlobURL은 ObjectURL이라고도 하며 생성된 웹페이지에서만 이용가능한 주소값이다.

 

 audio.src = blobURL 

 audio.play() 

: BlobURL은 audio나 video태그의 src로 설정하여 재생 가능하다.


▼마이크나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소리, 영상을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 글 참고▼

[자바스크립트] 마이크 음성 소리 녹음 방법 : MediaRecorder

[자바스크립트] 카메라 영상 녹화 방법 (+무음 비디오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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